소개

Introduction

 

진로‧심리상담센터는 활기찬 대학생활을 위한 치유와 성장의 공간입니다

진로·심리상담센터는 학생들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한 사람의 성숙된 인간이자 공동체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기관입니다. 센터에서는 대학생활 적응, 대인관계, 진로탐색, 사회·정서적인 문제 등에 관련된 검사 및 상담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안내

Programs

 

진로‧심리상담센터에서는 다양한 심리검사와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심리검사

진로‧심리상담센터에서 다양한 성격, 심리적 적응, 학습, 진로탐색 등을 위한 검사를 통해 자신의 특성이나 어려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성격: MBTI 성격검사, NEO 성격검사, TCI 기질 및 성격검사, 성격강점검사
  • 심리적 어려움 및 적응: 다면적 인성검사, 우울증 검사, 불안 검사
  • 학습: 지능 검사, 학습유형 검사
  • 진로탐색: Holland 검사
  • 중독: 인터넷 및 휴대폰 중독 검사, 알코올 중독 검사

개인상담

개인상담은 상담자와의 1:1 만남을 통하여 스스로를 깊게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진로․심리상담센터에서는 학생들의 어려움의 특성과 선호에 따라서 미술치료, 연극치료, 모래놀이치료와 같은 비언어적 상담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기성장 프로그램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통해 치유와 성장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심리소모임

진로‧심리상담센터에서는 자신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심리소모임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정서적인 어려움이나 고민이 없더라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 저널쓰기 모임 : 저널쓰기를 통해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
  • 심리학 북클럽 : 심리학 관련 서적이나 인생 설계에 도움이 되는 책을 읽고 나의 생각, 감정을 나누는 모임

서경인을 위한 헬프코치(온라인 상담)

진로‧심리상담센터에 직접 방문하기 어려울 경우, 온라인 상담 게시판이나 E-mail을 통해 성격, 대인관계, 학업, 진로 등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생활상담 프로그램(SKU-Peers)

참여자를 상담자로 교육하여 학우 및 취약계층의 아동에게 상담자 역할(정서적지지 및 문제해결 조력)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초급, 중급)

대화법과 공감능력을 개선하여 대인관계의 토대를 다지고, 비디오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다듬어 갈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학업미루기 행동 감소 프로그램

낮은 학업성취의 원인 중 하나인 학업 미루기 행동을 감소시켜 학습의 효율을 높이는 프로그램입니다.

학사경고자 프로그램

학업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력을 증진시키고 자기관리기술을 연마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외상 다루기 프로그램

가족원의 죽음으로 인한 상실, 개인에게 일어난 충격적 경험 등 심각한 외상을 모래놀이치료, 미술치료 기법을 활용하여 깊이 있게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솔로를 위한 연애코칭· 커플관계향상 프로그램

사랑의 의미를 탐색하고 진정성 있는 관계 맺기의 기술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진로탐색 프로그램

자신의 성격과 흥미 등 자신을 다양하게 조망하여 자신이 원하는 인생을 탐색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직업흥미에 따른 진로찾기

심리검사도구를 활용함으로써 자신의 성격, 흥미분야를 지표화하고 이를 직업·진로와 연관시켜 해석함으로써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진로선택을 도와주는 프로그램 입니다.

STRONG 검사 및 결과 해석, 결과에 따른 직무 및 직업 설명을 통해 직업흥미에 따른 직무 및 직업선택에 대한 설명으로 진행됩니다.

성격유형에 따른 진로찾기

자신의 기본성향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자기탐색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의 성격적 환경에 적합한 미래 직업 및 진로 방향을 설정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MBTI검사 및 유형설명과 검사결과에 대한 해석상담 그리고 결과에 따른 직무 및 직업선택에 대한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기 중 월 1회 진행됩니다.

진로적성검사

학생역량개발시스템 내에 탑재된 진로설계 카테고리에서 진로적성검사를 기초로 하여 목표직업과 기업을 탐색하고 목표가치를 선정한 후 자신의 진로설계를 확인하고 작성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 되어 있습니다.

본 검사는 무료로 학생들에게 제공되며, 진로변경시 재검사를 통해 목표와 계획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라이프 코칭

코칭은 목표 달성을 위한 행동지향적인 파트너십으로 빠르게 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변화하는 과정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하여 자기 성찰을 촉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개인의 변화와 미래를 위한 행동을 명확히 하는 커리어코칭에서부터 일상생활의 모든 차원과 영역, 삶의 이슈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이 합의에 의해 진행됩니다.

보고서 현황

PRESENT CONDITION OF REPORTS

 

진로‧심리상담센터에서 발행한 보고서 목록입니다.

2016 진로·심리상담센터 연차·성과보고서

2016년도 진로·심리상담센터에서 운영한 진로·심리상담 관련 사업 내용 및 결과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2017 진로·심리상담센터 연차보고서

2017년도 진로·심리상담센터에서 운영한 진로·심리상담 관련 사업 내용 및 결과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2018 진로·심리상담센터 연차보고서

2018년도 진로·심리상담센터에서 운영한 진로·심리상담 관련 사업 내용 및 결과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2019 진로·심리상담센터 연차보고서

2019년도 진로·심리상담센터에서 운영한 진로·심리상담 관련 사업 내용 및 결과가 수록되어 있습니다.